상반기/서버

[Firebase] Storage&DB 연동

똥방구쟁이 2021. 6. 5. 01:16

안드로이드 앱 – Firebase 연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앱과 Firebase를 연동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으며, 두 가지 방법 중 홈페이지에서 권장하는 방법(Firebase Console 설정 워크플로 사용)으로 연동을 했다.

 

 

Firebase 프로젝트 만들기

1. 안드로이드 앱에 연결할 Firebase 프로젝트를 만든다.

 

 

2. 프로젝트 이름을 지정하고, 약관에 동의한 뒤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3. 프로젝트에 대한 google 애널리틱스 솔루션과 약관에 동의한 뒤 프로젝트 생성을 완료한다.

 

 

프로젝트 만들기 완료!

 

 

Firebase에 앱 등록

안드로이드 앱에서 Firebase를 사용하려면 Firebase 프로젝트에 앱을 등록(추가)해야한다.

프로젝트 개요 페이지 중앙에 있는 안드로이드 아이콘 또는 앱추가를 클릭하여 설정 워크플로를 시작한다.

 

 

1. 안드로이드 패키지 이름 필드에 앱의 패키지 이름을 입력한다.

앱 닉네임과 디버그 서명 인증서는 선택사항으로,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앱 등록을 클릭한다.

 

 

2. google-services.json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다운받고, 파일을 나의 앱의 app디렉토리에 추가한다.

※프로젝트 루트 디렉터리 보기를 안드로이드에서 프로젝트로 전환한다.

 

 

3. 앱에서 Firebase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google-services 플러그인을 gradle 파일에 추가한다.

bulid.gradle(project:이름)google 서비스 gradle 플러그인을 포함하는 규칙 추가(없다면).

bulid.gradle(:app)google 서비스 gradle 플러그인 적용.

bulid.gradle(:app)Firebase Android BoM을 사용하여 앱에서 사용할 Firebase 제품의 종속 항목 선언.

 

 

동기화

Sync now를 클릭하여 동기화 한다.

 

 

완료!

여기까지 진행해서 안드로이드 앱과 Firebase 연결을 완료했다.

Firebase Console 창에서 프로젝트가 추가된 모습을 볼 수 있다.

 

 

Storage 연결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 Firebase를 추가한 뒤 연결하여 사용가능하다.

 

 

기본 스토리지 버킷 생성

Firebase Console 창에서 Storage를 선택한 후 시작하기를 클릭한다.

 

 

Storage 액세스 보안 설정과 기본 스토리지 버킷의 위치를 선택한다.

Storage 액세스 보안 규칙의 디폴드는 인증된 사용자만 모든 읽기 및 쓰기가 가능하고, 이 후에 수정도 가능하다.

 

 

기본 스토리지 버킷 생성 완료!

 

 

앱에 Storage SDK 추가

Firebase Android BoM을 사용하여 build.gradle(:app) Cloud Storage Android 라이브러리의 종속 항목을 선언한다.

 

 

Storage 설정

스토리지 버킷에 액세스하려면 먼저 FirebaseStorage의 인스턴스를 만든다.

그리고 StorageReference(참조)를 만들어 사용하면 파일 업/다운로드 등 작업을 할 수 있다.

 

 

완료!

안드로이드 앱과 Firebase Storage 연결을 완료했다.

이 후 Storage에 대한 자세한 사용법은 홈페이지에 설명이 잘 되어있다!

 

 

Database 연결

Storage와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 Firebase를 추가한 뒤 연결하여 사용가능하다.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Firebase Console 창에서 Database를 선택한 후, 데이터베이스 만들기를 클릭한다.

 

 

데이터베이스 저장 위치와 액세스 보안 설정을 한다.

Storage와 마찬가지로 이 후에 액세스 설정을 수정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완료!

 

 

앱에 데이터베이스 SDK 추가

Firebase Android BoM을 사용하여 build.gradle(:app)에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Android 라이브러리의 종속 항목을 선언한다.

 

 

데이터베이스에서 쓰기/읽기

Storage와 사용방법이 유사하다.

Database에 액세스하려면 FirebaseDatabase의 인스턴스를 만들고, DatabaseReference(참조)를 만들어 사용하면 데이터 읽기/쓰기, 구조화 등 작업을 할 수 있다.

 

 

완료!

안드로이드 앱과 FirebaseDatabase 연결을 완료했다.